개인사업자법인전환 시기 더늦음 큰일난다......
.
사업 규모(매출 또는 자산)가 커지는 개별 사업자는 소득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법인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개인사업자의 기업으로의 전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기업 전환의 장점입니다.
1. 세율입니다.
개별 사업자의 종합소득세율은 누진세 6단계에서 6% ~ 40% 범위입니다.
법인세율은 10%~22%의 누진세율을 기준으로 합니다.
과세표준 구간이 높은 개별 사업자는 법인 전환이 더 유리하고 세율이 낮을 수 있습니다.
2. 개인사업자의 성실신고 확인대상입니다.
성실신고 확인제도는 세무사 등 전문가가 개별 사업부문별 일정액의 소득을 보유하거나 일정액을 초과하는 사업자에 대해 관할 세무서에 확인서류를 제출하는 제도입니다.
이에 따라 진정성 있는 신고 검증 대상 사업자는 세부 부담을 줄이기 위해 법인의 이전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 특정 소기업 사업자에 대해서는 2018년 세법개정에 대해 성실신고 검증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회사 전환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1. 세무조사입니다.
같은 업종에 종사하는 다른 사업자와의 미준수 신고가 접수되면 세무조사를 받게 됩니다. 일정 규모 이상이면 지방 관공서에서 조사를 받을 수 있는데, 세무서보다 까다롭고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세무조사를 통해 매출이나 처리비가 발견되면 누락된 금액은 물론 대표 보너스로도 징수되기 때문에 소득세도 걷힙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증거가 없으면 자기 사업을 위해서보다 훨씬 많은 세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회사 계정을 사용합니다.
개인사업자였을 때 자유롭게 사업 계좌에 자금을 입금했습니다. 하지만 기업 계좌에는 예금과 인출의 출처가 분명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업 대표가 기업 계좌 자금을 마음대로 관리하거나 사용처가 불분명한 경우 대표 보너스로 소득 처리를 받고 소득세를 징수할 수 있습니다.
세무사로 알려진 이 회사는 기업 전환 가이드와 세금 절감 전략을 통해 업종별로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을 지원합니다.
물어보면 우호적인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